교육목표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국가 성장 동력의 핵심이 되는 차세대이동통신, RFID/USN, 홈네트워크, 텔레매틱스, 디지털컨텐츠, 임베디드 시스템, 유비쿼터스 컴퓨팅, 광대역 통신망, 디지털 음성 및 영상처리 등의 정보 통신 분야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1. 전공기초 및 교양교육을 통한 정보통신 분야의 기초 지식 확립 및 효율적인 의사전달 능력을 가진 전문인 양성
- 달성목표: 기초 지식 확립 및 효율적인 의사전달 능력에 대한 만족도 70% 이상
- 평가도구: 졸업생 및 졸업생을 고용한 기업체 임원의 설문조사
2. 정보통신 분야의 전공교육을 통한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진 전문인 양성
- 달성목표: 특성화 분야 중 해당 전문분야의 공학적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만족도 70% 이상
- 평가도구: 졸업생 및 졸업생을 고용한 기업체 임원의 설문조사
- 특성화 분야
컴퓨터 네트워크의 개발 및 응용 분야의 네트워크 전문가
디지털 영상 및 음성 신호처리 기술 개발 및 응용 분야의 신호처리 전문가
차세대 정보통신 시스템 개발 및 응용 분야의 정보통신시스템 전문가
3. 사회가 요구하는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을 통한 창의적 응용 능력을 가진 실무 전문인 양성
- 달성목표: 현장 실무 능력 및 창의적 응용 능력에 대한 만족도 70% 이상
- 평가도구: 졸업생 및 졸업생을 고용한 기업체 임원의 설문조사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평가 및 개선 절차
본 프로그램에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의 평가 및 개선을 위하여 위 구성원과 협력을 위하여 본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램에서는 운영 위원회, 프로그램 위원회, 프로그램 평가위원회, 교과과정 위원회, 실험실습기자재위원회, 산학협력 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교육목표 설정,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을 위한 각 구성원과 본 프로그램내 각 위원회 사이의 연관성과 구성원 요구사항의 반영에 관한 개념은 다음과 같다.
년월 | 개선요구내용 | 개선실적 |
---|---|---|
2002년 12월 | 실험실습 교과목 비중 강화 제기 | c++ 언어, JAVA 언어, 네트워크설계1, 네트워크설계2 신설 |
2004년 6월 | 현장실무 능력 강화 제기 | 단기인턴쉽, 장기인턴쉽, 해외인턴쉽 신설 |
2004년 10월 | IT 분야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학부 경쟁력 제고 | 통신시스템 트랙으로 공학교육인증 요건 충족을 위한 교과과정 개편 검토 |
2004년 12월 | 국제적 표준인 ABEEK(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도입 제기 | 통신시스템 트랙으로 EAC분야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도입 결정, 텔레매틱스 분야로 특성화 |
2005년 1월 | ABEEK 프로그램 시범 운영 | 2005년도 1학년 신입생부터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시범운영, 2,3,4학년 재학생도 점진적 확대 운영 |
2005년 8월 | 설문조사(재학생, 졸업생 및 산업체 인사) 의견 반영 제기 | 교육목표 수정 검토(공학교육인증 기준 고려) |
2005년 9월 |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특성화 분야 수정 제기 | - 설문조사 의견을 반영하여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특성화 방향 수정 - 교육목표에 창의적 응용능력 겸비 추가, 텔레매틱스에서 유비쿼터스 분야로 특성화 수정 |
2005년 10월 | ABEEK 프로그램 도입 | - 공학교육인증에 따른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교과과정 개정(전문교양, MSC, 전공 교과과정 개편) - 개편내용: [수학, 기초과학 27학점 이상, 전체 MSC 과목 33학전 이상], [전공이론 및 설계 60학점 이상(설계 18학점 포함)], [전문교양 29학점 이상] |
2006년 3월 | 교과과정의 개편 | - 수학 5과목 15학점, 기초과학 4과목 12학점, 컴퓨터는 6학점으로 총 11과목 33학점을 모수 이수하도록 개설 - 종합설계과목인 전공연구1과 전공연구2(각 4학점)를 개설하여 모든 학생들이 이수하도록 권장 |
2006년 2월 | 교과과정의 특성화 | 네트워크, 신호처리, 정보통신시스템분야의 3개의 전공트랙을 두어 각 분야별로 특성화시킴. |
2006년 10월 |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교과과정 개선 | - 과목 신설(11교과목) : TU 멘토링 및 MSC 관련 교과목(각 3학점): 정보통신수학, 물리 및 실험 1, 물리 및 실험 2, 지구과학개론, 생물학개론 - 교과목 영역(9교과목) : 미분적분학, 확률통계학, 선형대수학, 공업수학, 전공기초 - 시수 및 학점 변경(1교과목) : 확률통계학(2학점/주당 2시간→ 3학점/주당 3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