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성과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기준에 의거 12가지 학습성과를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표
학습성과목표 | 성취도 달성 최소 요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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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졸업논문 작성,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2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종합설계를 포함한 설계 교과목 18학점 이수, 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3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종합설계를 포함한 설계 교과목 18학점 이수, 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4 |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5 |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졸업논문 작성,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6 |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7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8 |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에세이,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9 |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 에세이,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10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에세이,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11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에세이,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12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외국어시험(토익기준), 교수자설문평가,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기준에 의거 12가지 학습성과를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학습성과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평가도구 | 캡스톤 디자인 | 졸업시험/논문평가 | 교수자 설문평가 |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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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 브 릭 |
5 |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능력이 매우 뛰어나며, 이를 다양한 전자통신공학관련 분야의 이론 및 기술에 적용하여 보고서에 매우 우수하게 표현하였다. | 90점 이상 |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능력이 매우 뛰어나며, 이를 다양한 전자통신 공학관련 분야의 이론 및 기술에 매우 우수하게 응용할 수 있다.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매우 잘 이해하고 전자통신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매우 잘 응용할 수 있다. |
4 |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능력이 뛰어나며, 이를 다양한 전자통신공학관련 분야의 이론 및 기술에 적용하여 보고서에 우수하게 표현하였다. | 90점 미만 - 80점 이상 |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능력이 뛰어나며, 이를 다양한 전자통신공학관련 분야의 이론 및 기술에 맞게 응용할 수 있다.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잘 이해하여 전자통신공학분야의 문제 해결에 잘 응용할 수 있다. | |
3 |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능력은 있으나, 이를 다양한 전자통신공학관련 분야의 이론 및 기술에 적용하여 보고서에 표현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 80점 미만 - 70점 이상 |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능력은 있으나, 이를 다양한 전자통신공학관련 분야의 이론 및 기술에 응용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의 이해와 전자통신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적용능력이 보통이다. | |
2 (최소 수준) |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하는 능력이 다소 미흡하여, 이를 다양한 전자통신공학관련 분야의 이론 및 기술에 적용하여 보고서에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70점 미만 - 60점 이상 |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하는 능력이 다소 미흡하여, 이를 다양한 전자통신공학관련 분야의 이론 및 기술에 응용할 수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의 이해가 미흡하여 전자통신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일부 적용할 수 있다. | |
1 |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하는 능력이 매우 부족하고, 이를 다양한 전자통신공학관련 분야의 이론 및 기술에 적용하여 보고서에 표현하는 능력이 매우 부족하다. | 60점 이하 |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하는 능력 이 매우 부족하고, 이를 다양한 전자통신공학관련 분야의 이론 및 기술에 응용하기가 어렵다.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이해하지 못하여 전자통신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없다. | |
목표 | 졸업 시점에서 대상 학생의 80% 이상이 최소 달성 수준인 2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주요 원리를 정의하고 설명하는 정도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법을 알고 있는지 알아보며, 문제 해결에 적용한 결과를 평가한다. | ||||
정량적 평가 | 본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매년 인증평가위원회를 거쳐 평가 및 보완. | ||||
공개 | 학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 |
학습성과 2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평가도구 | 캡스톤 디자인 | 교수자 설문평가 |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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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 브 릭 |
5 | 캡스톤 디자인 대상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의 설계와 제작능력이 매우 뛰어나고, 통합과 성능실험을 수행하는 능력이 매우 탁월하여 결과물을 전국규모의 대회에 출품할 수 있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다. | 전공관련 그림, 표, 및 문서자료 등의 분석 및 이해능력이 매우 뛰어나며, 이를 실험에 적용 및 정리하여 보고서의 기준에 맞게 매우 우수하게 작성하였다. | 캡스톤 디자인 대상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수집된 자료의 양이 방대하고, 매우 잘 이해하고 있으며 분석능력이 탁월하여 목표를 명확히 설정할 수 있다. |
4 | 캡스톤 디자인 대상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의 설계와 제작능력이 우수하고, 통합과 성능실험을 수행하는 능력이 우수하여 결과물을 타인이 열람토록 할 수 있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다. | 전공관련 그림, 표, 및 문서자료 등의 분석 및 이해능력이 있으나, 이를 실험에 적용 및 정리하여 보고서의 기준에 따른 작성이 다소 부족하게 작성하였다. | 캡스톤 디자인 대상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수집된 자료의 양이 분석하는데 있어 충분하고, 잘 이해하고 있으며 분석능력이 우수하여 목표를 적절히 설정할 수 있다. | |
3 | 캡스톤 디자인 대상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의 설계와 제작능력이 보편적이고, 통합과 성능실험을 수행하는 능력도 보편적이어서 결과물을 그런대로 완성할 수 있다. | 전공관련 그림, 표, 및 문서자료 등의 분석 및 이해능력이 매우부족하며, 이를 실험에 적용 및 정리하여 보고서의 기준에 맞게 작성하기가 어렵다. | 캡스톤 디자인 대상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수집된 자료의 양이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시키고, 이해와 분석능력이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 보편적이다 | |
2 (최소 수준) |
캡스톤 디자인 대상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의 설계와 제작능력이 다소 부족하고, 통합과 성능실험을 수행하는 능력도 다소 부족하여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만 결과물을 완성할 수 있다. | 전공관련 그림, 표, 및 문서자료 등의 분석 및 이해능력이 뛰어나며, 이를 실험에 적용 및 정리하여 보고서의 기준에 맞게 우수하게 작성하였다. | 캡스톤 디자인 대상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수집된 자료의 양이 다소 부족하고, 이해와 분석능력도 다소 떨어져, 목표를 설정하는데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 |
1 | 캡스톤디자인 대상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의 설계와 제작능력이거의 없고, 통합과 성능실험을 수행하는 능력도 매우 부족하여 타인의 도움을 받더라도 결과물을 완성하기가 어렵다. | 전공관련 그림, 표, 및 문서자료 등의 분석 및 이해능력이 미흡하여 타인의 도움을 받아 분석하며, 이를 실험에 적용 및 정리하여 보고서의 기준에 맞게 작성하였다. | 캡스톤디자인 대상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수집된 자료의 양이 매우 부족하고, 이해, 분석능력이 매우 떨어져 타인의 도움을 받더라도 목표를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목표 | 졸업 시점에서 대상 학생의 80% 이상이 최소 달성 수준인 2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관련 과제 진행에 필요한 자료를 검색하고 정리하고 설명하는 수준, 적용된 자료가 정확히 사용되었는지를 평가, 자료 분석의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는지 평가 | |||
정량적 평가 | 본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매년 인증평가위원회를 거쳐 평가 및 보완. | |||
공개 | 학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 |
학습성과 3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평가도구 | 캡스톤 디자인 | 교수자 설문평가 |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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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릭 | 5 | 요구된 필요조건을 분석하여 설계에 반영하였으며 완성도가 매우 우수. | 요구된 필요조건을 이해하고 그 결과를 정해진 프로세스에 따라 시스템을 우수하게 설계하고, 보고서를 매우 우수하게 작성 할 수 있다. | 요구된 필요조건을 매우 잘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4 | 요구된 필요조건을 설계에 반영하였으며 완성도가 우수하다. | 요구된 필요조건을 이해하고 그 결과를 정해진 프로세스에 따라 시스템을 우수하게 설계하고, 보고서를 우수하게 작성 할 수 있다. | 요구된 필요조건을 잘 이해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다. | |
3 | 요구된 필요조건을 일부 설계에 반영하였으며 완성도가 보통이다. | 필요조건을 이해하고 그 결과를 정해진 프로세스에 따라 시스템을 우수하게 설계하는 능력, 그리고 그 결과 보고서작성이 보통 수준으로 할 수 있다. | 요구된 필요조건을 대체로 이해하고 일부 분석할 수 있다. | |
2 | 요구된 필요조건을 일부설계에 반영하였으나 완성도가 떨어진다. | 요구된 필요조건을 모두 이해하기는 다소 부족하나, 그 결과를 정해진 프로세스에 따라 시스템을 우수하게 설계하는 능력, 그리고 그 결과를 부족하게나마 작성 할 수 있다. | 요구된 필요조건을 일부 이해하나 분석이 미흡하다. | |
1 | 요구된 필요조건을 잘 이해하지 못하여 이를 반영한 설계가 어렵다. | 평가대상 학생이 요구된 필요조건을 이해하기 어렵고, 또한 이 결과 보고서 작성하는 것이 다소 어렵다. | 요구된 필요조건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 |
목표 | 졸업 시점에서 대상 학생의 80% 이상이 최소 달성 수준인 2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주어진 전공 토픽에 대한 모델링 및 설계 능력을 캡스톤 디자인과 과제물로 파악, 설계 프로젝트가 포함된 과목의 설계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학생포트폴리오를 통해 평가 | |||
정량적 평가 | 본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매년 인증평가위원회를 거쳐 평가 및 보완. | |||
공개 | 학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 |
학습성과 4 : 공학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평가도구 | 캡스톤 디자인 | 졸업시험/논문평가 | 교수자 설문평가 |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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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 브 릭 |
5 | 주어진 캡스톤 디자인의 설계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다양한 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공식화함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명확히 제시할 수 있다. | 90점 이상 | 평가대상 학생이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의무와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협동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아주 잘 이행 할 수 있다. |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의무와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협동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아주 잘 이행 할 수 있다. |
4 | 주어진 캡스톤 디자인의 설계문제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공식화함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적절히 제시할 수 있다. | 90점 미만 - 80점이상 | 평가대상 학생이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의무와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협동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잘 이행 할 수 있다. |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의무와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협동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잘 이행 할 수 있다. | |
3 | 주어진 캡스톤 디자인의 설계문제를 그런대로 이해하고 있으며, 최소한의 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공식화함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미비하지만 자신만의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다. | 80점 미만 - 70점이상 | 평가대상 학생이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의무와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협동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보통정도로 이행 할 수 있다. |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의무와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협동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보통정도로 이행 할 수 있다. | |
2 (최소 수준) |
주어진 캡스톤 디자인의 설계문제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어려워서, 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공식화하고 주어진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 70점 미만 - 60점이상 | 평가대상 학생이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의무와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협동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팀원의 도움으로 이행 할 수 있다. |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의무와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협동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팀원의 도움으로 이행 할 수 있다. | |
1 | 주어진 캡스톤 디자인의 설계문제를 전혀 이해할 수 없으며, 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공식화하고 주어진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타인의 도움을 받더라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는다. | 60점 이하 | 평가대상 학생이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의무와 역할분담을 이해하지 못하여 항상 동료의 도움으로 이행 할 수 있다. |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의무와 역할분담을 이해하지 못하여 항상 동료의 도움으로 이행 할 수 있다. | |
목표 | 졸업 시점에서 대상 학생의 80% 이상이 최소 달성 수준인 2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창의적 공학문제 해결(문제 인식, 분석, 정리, 해결)능력 판단 | ||||
정량적 평가 | 본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매년 인증평가위원회를 거쳐 평가 및 보완. | ||||
공개 | 학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 |
학습성과 5 :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평가도구 | 캡스톤 디자인 | 교수자 설문평가 |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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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릭 | 5 | 캡스톤 디자인 과제 수행에 필요한 하드웨어 설계 도구 (CAD 등)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C 언어 등)을 매우 잘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대상 학생이 공학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공학 도구를 숙지하여 올바른 해결방안을 선택하여, 문제해결에 매우 잘 응용 할 수 있다. | 공학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공학 도구를 숙지하여 올바른 해결방안을 선택하여, 문제해결에 매우 잘 응용 할 수 있다. |
4 | 캡스톤 디자인 과제 수행에 필요한 하드웨어 설계 도구 (CAD 등)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C 언어 등)을 사용하여 과제 수행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 평가대상 학생이 공학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공학 도구를 숙지하여 올바른 해결방안을 선택하여, 문제해결에 잘 응용 할 수 있다. | 공학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공학 도구를 숙지하여 올바른 해결방안을 선택하여, 문제해결에 잘 응용 할 수 있다. | |
3 | 캡스톤 디자인 과제 수행에 필요한 하드웨어 설계 도구 (CAD 등)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C 언어 등)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지만 과제 수행을 하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 | 평가대상 학생이 공학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공학 도구를 숙지하여 올바른 해결방안을 선택하여, 문제해결 응용능력이 보통이다. | 공학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공학 도구를 숙지하여 올바른 해결방안을 선택하여, 문제해결 응용능력이 보통이다. | |
2 (최소 수준) |
캡스톤 디자인 과제 수행에 필요한 하드웨어 설계 도구 (CAD 등)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C 언어 등)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지만 과제 수행을 하는데 적용하기 어렵다. | 평가대상 학생이 공학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공학 도구를 숙지하여 올바른 해결방안을 선택하여, 문제해결 응용능력이 조금미흡하다. | 공학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공학 도구를 숙지하여 올바른 해결방안을 선택하여, 문제해결 응용능력이 조금미흡하다. | |
1 | 캡스톤 디자인 과제 수행에 필요한 하드웨어 설계 도구 (CAD 등)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C 언어 등)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지못한다. | 공학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공학 도구를 숙지하지 못하여 문제해결 능력이 매우 부족하다. | 공학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공학 도구를 숙지하지 못하여 문제해결 능력이 매우 부족하다. | |
목표 | 졸업 시점에서 대상 학생의 80% 이상이 최소 달성 수준인 2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실험실습 관련 각종 프로그램울 사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전자통신공학의 관련실무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 기술, 방법, 최신 공학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한 정도 | |||
정량적 평가 | 본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매년 인증평가위원회를 거쳐 평가 및 보완 | |||
공개 | 학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 |
학습성과 6 :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평가도구 | 캡스톤 디자인 | 교수자 설문평가 |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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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릭 | 5 | 설계과제의 주제가 복합학제적임을 잘 알고, 전체 개요를 아주 잘 정의할 수 있다. | 복합 학제적 설계를 완성하기 위하여 요소기술별로 협동전략을 매우 잘 구성하였다. | 팀원으로서 담당한 역할을 잘 파악하고, 진도계획에 따라 아주 잘 수행할 수 있다. |
4 | 설계과제의 주제가 복합학제적임을 잘 아는 편이며, 전체 개요를 잘 정의할 수 있다. | 복합 학제적 설계를 완성하기 위하여 요소기술별로 협동전략을 잘 구성할 수 있다. | 팀원으로서 담당한 역할을 대체적으로 잘 파악하고, 진도계획에 따라 잘 수행할 수 있다. | |
3 | 설계과제의 주제가 복합학제적임을 어느 정도 알고, 전체 개요를 대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 복합학제적 설계를 완성하기 위하여 요소기술별로 협동전략을 대체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 팀원으로서 담당한 역할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진도계획에 따라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다. | |
2 | 설계과제의 주제가 복합 학제적이라는 것과 전체 개요를 정의하는데 타인의 도움을 받아서 그럭저럭 할 수 있다. | 복합학제적 설계를 완성하기 위하여 요소기술별로 협동전략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구성할 수 있다. | 팀원으로서 담당한 역할을 파악하고 진도계획에 따라 수행하는데 타인의 도움을 받아서 할 수 있다. | |
1 | 설계과제의 주제가 복합학제적임을 잘 모르며, 타인의 도움을 받더라도 전체 개요를 정의하는 것이 어렵다. | 복합학제적 설계를 완성하기 위하여 타인의 도움을 받더라도 요소기술별로 협동전략을 구성하기 어렵다. | 팀원으로서 담당한 역할을 잘 모르고, 진도계획에 따른 수행이 타인의 도움을 받더라도 어렵다. | |
목표 | 졸업 시점에서 대상 학생의 80% 이상이 최소 달성 수준인 2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기술과 전략에 대한 이해, 팀 활동에 대한 경험, 의사전달 및 최적안 도출 방안에 대한 이해, 시간관리 등을 평가 | |||
정량적 평가 | 본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매년 인증평가위원회를 거쳐 평가 및 보완. | |||
공개 | 학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 |
학습성과 7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평가도구 | 캡스톤 디자인 | 교수자 설문평가 |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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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 브 릭 |
5 |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매우 체계적으로 잘성할 수 있다. | 발표 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오류가 없도록 작성하고, 의사전달과정에서 전체적인 논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매우 잘 발표 할 수 있다.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매우 잘 발표 할 수 있다. |
4 |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잘성할 수 있다. |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오류가 없도록 작성하고, 의사전달과정에서 전체적인 논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잘 발표 할 수 있다.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잘 발표할 수 있다. | |
3 |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작성할 수 있다. |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오류가 없도록 작성하고, 의사전달과정에서 전체적인 논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보통의 수준으로 발표 할 수 있다.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보통의 수준으로 발표할 수 있다. | |
2 (최소수준) |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형식에 일부 오류가 발견된다. |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오류가 없도록 작성하고, 의사전달과정에서 전체적인 논점을 이해하고 있으나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발표능력이 조금 미흡하다.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발표하는 능력이 조금 미흡하다. | |
1 |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기가 어렵다. |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기가 어렵고, 의사전달과정에서 전체적인 논점을 이해하지 못하여 발표하기가 매우어렵다. |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기가 어렵다. | |
목표 | 졸업 시점에서 대상 학생의 80% 이상이 최소 달성 수준인 2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자신 및 상대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지와 상대방의 의견을 분석・평가하고 이를 반영하여 최적의 결론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 |||
정량적 평가 | 본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매년 인증평가위원회를 거쳐 평가 및 보완. | |||
공개 | 학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 |
학습성과 8: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평가도구 | 에세이 | 교수자 설문평가 |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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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릭 | 5 | 자기개발을 위한 매우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고 실천의지가 강하다. | 평생교육의 의미와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기계발을 위해 능동적으로 아주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 평생교육의 의미와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매우 잘 이해하고 구체적 실천계획을 가지고 있다. |
4 | 자기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평생교육의 의미와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기계발을 위해 능동적으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 평생교육의 의미와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실천계획을 세워 본 적이 있다. | |
3 | 자기개발을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 평생교육의 의미와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기계발을 위해 능동의 노력이 보통의 수준이다. | 평생교육의 의미와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다. | |
2 (최소2 수준) |
자기개발을 위한 계획이 있으나 미흡하다. | 평생교육의 의미와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기계발을 위해 능동적인 노력수준이 조금 미흡하다. | 평생교육의 의미와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나 미흡하다. | |
1 | 자기개발을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 | 평생교육의 의미와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기계발을 위해 능동적인 노력수준이 보여지지 않는다. | 평생교육의 의미와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 |
목표 | 졸업 시점에서 대상 학생의 80% 이상이 최소 달성 수준인 2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전문공학도로서 평생교육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미래상을 고려하여 어떠한 교육이 자신의 발전에 필요한 교육인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 | |||
정량적 평가 | 본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매년 인증평가위원회를 거쳐 평가 및 보완. | |||
공개 | 학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 |
학습성과 9: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경제적,환경적,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평가도구 | 에세이 | 교수자 설문평가 |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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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릭 | 5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여, 미래지향적인 잠재적인 파급효과에 대하여 에세이에 매우 잘 표현하였다.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여, 미래지향적인 잠재적인 파급효과에 대해 매우 잘 설명할 수 있다.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여, 미래지향적인 잠재적인 파급효과에 대해 매우 잘 설명할 수 있다. |
4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여, 미래지향적인 잠재적인 파급효과에 대하여 에세이에 잘 표현하였다.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여, 미래지향적인 잠재적인 파급효과에 대해 잘 설명할 수 있다.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여, 미래지향적인 잠재적인 파급효과에 대해 잘 설명할 수 있다. | |
3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여, 미래지향적인 잠재적인 파급효과에 대하여 에세이에 보통의 수준으로 표현하였다.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여, 미래지향적인 잠재적인 파급효과를 보통의 수준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여, 미래지향적인 잠재적인 파급효과를 보통의 수준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2(최소수준)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는 것이 다소 미흡하고 미래지향적인 잠재적인 파급효과에 대해 부족하나 에세이에 보통의 수준으로 표현하였다.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는 것이 다소 미흡하고 미래지향적인 잠재적인 파급효과에 대해 부족하나 설명할 수 있다.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는 것이 다소 미흡하고 미래지향적인 잠재적인 파급효과에 대해 부족하나 설명할 수 있다. | |
1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는 것이 어려우며, 파급효과의 설명조차 어려워 에세이에 표현이 부족하다. | 평가대상 학생이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는 것이 어려우며, 파급효과의 설명조차 어렵다. | 공학적 해결책의 거시적 관점을 인식하는 것이 어려우며, 파급효과의 설명조차 어렵다. | |
목표 | 졸업 시점에서 대상 학생의 80% 이상이 최소 달성 수준인 2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공학인 으로서의 책임감 및 윤리관을 과목 및 면담, 학생활동을 통해 강조 | |||
정량적 평가 | 본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매년 인증평가위원회를 거쳐 평가 및 보완 | |||
공개 | 학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 |
학습성과 10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평가도구 | 에세이 | 교수자 설문평가 |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 |
---|---|---|---|---|
평가기준 | ||||
루브릭 | 5 |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에세이에 매우 잘 서술하였다. |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매우 잘 표현하였다. | 경제, 경영, 환경,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매우 잘 서술 할 수 있다. |
4 |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에세이에 잘 서술하였다. |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잘 표현하였다. | 경제, 경영, 환경,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잘 서술 할 수 있다. | |
3 |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에세이에 보통의 수준정도로 서술하였다. |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보통의 수준정도로 표현하였다. | 경제, 경영, 환경,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보통의 수준정도로 서술 할 수 있다. | |
2 (최소 수준) |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에세이에 서술이 다소 미흡하다. |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표현하는데 다소 미흡하다. | 경제, 경영, 환경,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적 파급효과를 서술 할 수 있으나, 다소 미흡하다. | |
1 |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조차 힘들며,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서술하는데 항상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다. |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조차 힘들며, 사회적 파급효과를 논리적으로 표현하기가 매우 어렵다. | 경제, 경영, 환경,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파악하지 못하여 사회적 파급효과를 서술하기 어렵다. | |
목표 | 졸업 시점에서 대상 학생의 80% 이상이 최소 달성 수준인 2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다양한 시사적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할 수 있으며 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시사적 논점에 대한 표현 및 확신 정도 | |||
정량적 평가 | 본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매년 인증평가위원회를 거쳐 평가 및 보완. | |||
공개 | 학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 |
학습성과 11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평가도구 | 에세이 | th rowspan="2">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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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릭 | 5 | 선택한 주제에 적합한 내용을 심사숙고하여 잘 선정하였으며 책임의식에 대한 중요성과 실천 방법이 구체적으로 매우 잘 기술되었으며 보고서를 기한 내에 제출하였다. | 평가대상 학생이 공학 분야 종사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아주 잘 갖추고 있다. | 공학 분야 종사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아주 잘 갖추고 있다. |
4 | 선택한 주제에 적합한 내용을 심사숙고하여 선정하였으며 책임의식에 대한 중요성과 실천 방법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었으며 보고서를 기한 내에 제출하였다. | 평가대상 학생이 공학 분야 종사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잘 갖추고 있다. | 공학 분야 종사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잘 갖추고 있다. | |
3 | 선택한 주제에 적합한 내용을 표현하였으나 책임의식에 대한 중요성과 실천 방법이 어느 정도 기술되었으며 보고서를 기한 내에 제출하였다. | 평가대상 학생이 공학 분야 종사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보통의 수준이다. | 공학 분야 종사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보통의 수준이다. | |
2 (최소수준) | 선택한 주제에 다소 미흡한 내용을 표현하였으나 책임의식에 대한 중요성과 실천 방법이 어느 정도 기술되었으며 보고서를 기한 내에 제출하였다. | 평가대상 학생이 공학 분야 종사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조금 미흡하다. | 공학 분야 종사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조금 미흡하다. | |
1 | 선택한 주제에 적합한 내용을 타인의 도움으로 선정하였고 책임의식에 대한 중요성과 실천 방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였다. | 평가대상 학생이 공학 분야 종사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전혀 없다.. | 공학 분야 종사자,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전혀 없다.. | |
목표 | 졸업 시점에서 대상 학생의 80% 이상이 최소 달성 수준인 2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자원의 효과적 활용에 대한 책임의식, 공학도로서의 도덕성, 윤리의식, 환경에 대한 인식도에 관한 기술 평가 | |||
정량적 평가 | 본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매년 인증평가위원회를 거쳐 평가 및 보완. | |||
공개 | 학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 |
학습성과 12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 학습 능력
평가도구 | 외국어능력시험(토익기준) | 교수자 설문평가 |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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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
루브릭 | 5 | 토익 750점이상, 또는 영어능력자체평가시험 45점/50점 이상 | 전공분야 및 일반 업무처리를 위한 외국어의 이해 및 표현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세계문화와 국제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이 소속 전공관련 주제에 대한 외국어 표현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4 | 토익 650~750점이상, 또는 영어능력자체평가시험 40점/50점 이상 | 전공분야 및 일반 업무처리를 위한 외국어의 이해 및 표현능력이 우수하다. | 세계문화와 국제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이 소속 전공관련 주제에 대한 외국어 표현능력이 우수하다. | |
3 | 토익 550~650점이상, 또는 영어능력자체평가시험 30점/50점 이상 | 전공분야 및 일반 업무처리를 위한 외국어의 이해 및 표현능력이 보통이다. | 세계문화와 국제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이 소속 전공관련 주제에 대한 외국어 표현능력이 보통이다. | |
2 (최소 수준) |
토익 450점이상, 또는 영어능력자체평가시험 20점/50점 이상 | 전공분야 및 일반 업무처리를 위한 외국어의 이해 및 표현능력이 미흡하다. | 세계문화와 국제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이 소속 전공관련 주제에 대한 외국어 표현능력이 조금 미흡하다. | |
1 | 토익 450점미만, 또는 영어능력자체평가시험 19점/50점 미만 | 전공분야 및 일반 업무처리를 위한 외국어의 이해 및 표현이 어렵다. | 세계문화와 국제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이 소속 전공관련 주제에 대한 외국어 표현능력이 매우 부족하다. | |
목표 | 졸업 시점에서 대상 학생의 80% 이상이 최소 달성 수준인 2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전자통신공학 분야의 외국서적 및 자료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과 외국인들과의 대화 능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외국어 공인시험 성적 | |||
정량적 평가 | 본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매년 인증평가위원회를 거쳐 평가 및 보완 | |||
공개 | 학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개 |
학습성과 평가절차
일반적으로 프로그램내의 모든 평가는 프로그램평가위원회에서 이루어지고, 이러한 과정들이 피드백 되어 학습성과를 개선하는 과정은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수행한다.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학습성과 12개 각각에 대하여 자체에서 수립한 측정방법으로 학습성과 목표 달성여부를 매년 측정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교육목표에 따른 학습성과의 달성이 적절한지를 전체 학습성과 12개에 대하여 평가결과에 따라 장주기 단위로 학습성과를 개선한다. 다양한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수립된 자료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위원회에 보고하여 평가결과가 교과과정 및 학습성과에 반영되어 프로그램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한다. 다음은 이러한 평가절차를 보여준다.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절차의 체계
본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교과과정의 범주에서 학습성과에 제시된 전공요소의 능력들이 어느 정도 향상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학습성과 달성을 입증한다. 학습성과 달성을 입증하는 절차는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이수학점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평가, 과목별 학습성과 설정 내용에 대한 성취도 평가결과, 설문내용에 기반을 둔 설문조사내용 분석, 외국어 능력향상 및 자격증취득 지원현황에 따른 외국어 능력 및 자격증 취득현황 평가절차 등으로 구성된다. 다음은 이러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절차의 체계도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