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동명대학교 Do-ing대학 우린 유튜브로 학점 딴다!
- 등록일 : 2024-03-21
- 조회 : 3192
동명대 Do-ing대학 “우린 즐거운 유튜브 제작으로 학점을 따요!”
- 가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도전·체험·실천하는 ⸢Do-ing」인재 육성 동명대학교(총장 전호환) Do-ing대학(학장 감영희) 신입생과 재학생 140여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교실없는 자기설계 교과 ‘유튜브 챌린지’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한 것이다. 이 자리엔 Do-ing대학 엔터테인먼트예술학부, K-sports태권도학과, 축구학과 학생들이 참여했다.
이색 교과목 ‘유튜브 챌린지’는 학생들이 직접 교과 과정과 평가 기준을 주도적으로 설계하는 정규 교과목(1학점)이다. 이른바 교실 없는 자율 활동, 교실 밖 아웃 클래스의 모든 활동이 허용된다. 이를 영상기록물(Vlog 등)로 제작하여 본인 채널에 업로드를 완료하면 곧 학점 취득으로 연결되는 방식이다.
이 혁신적 교과는 기존 교과전공을 뛰어넘은 새로운 창의성을 발휘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실현할 기회를 제공한다. 영상 촬영, 편집, 콘텐츠 기획, 시장 분석 등 중요한 미디어 스킬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과정에서 자발적으로 MCN을 직접 운영해 볼 수도 있다. 학기말에는 학과별로 우수 크리에이터를 선발하여 별도로 시상한다.
본 교과 이우영 담당교수(엔터테인먼트예술학부)는 “'유튜브 챌린지' 수업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 관심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열려 있다. 사소한 생활 기록부터 웹 드라마까지 모든 영역을 허용한다”면서 “글로벌 무대에서도 경쟁력을 발휘하는 디지털 인재의 등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