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인간의 생활환경에 초점을 두고 인간의 활동공간에서 인간이 느끼는 심리적, 미적, 환경적 가치를 고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디자인 이론에서부터 시공에 이르는 학문을 수학하고, 논리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실내공간의
디자인 방향에 대한 창의력을 배양하며 전문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21세기적 패러다임에 따라 전통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다양한 문화에 대한 깊은 해석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경쟁력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
실용 실무 중심의 교육 과정 개편
실내건축설계 및 스튜디오 교과를 중심으로 한 현장교육과정 구축
세부 교육 목표
- 하나보편적 인성과 창의적 기술 능력 겸비한 인재 양성
- 둘실내건축설계 및 스튜디오 교과 중심의 현장 교육
- 셋시공실무 및 실습 중심의 교육
- 넷심미적 실내건축 환경 조성을 위한 창조적 디자인 능력 배양
- 다섯기능적인 실내건축 환경 창조를 위한 기술 능력 배양
- 여섯실내건축가로서의 전문적 자질 함양
- 일곱디자인 문화에 대한 계승과 발전의 토대 마련을 위한 기초 능력 배양
산업체 수요 맟춤형 전공 교육과정 운영 계획
- 실무에서 요구되는 세부 분야별 특성에 맞춘 교육이수체계 구성
- - 계획및역사이론, 컴퓨터응용, 세부요소및종합코디네이션, 실내건축설계, 실내건축시공실무 과정으로 학습체계 완성
- 체계적이고 다양성을 겸비한 설계 능력 요구
- - 실내건축설계 및 실내건축설계스튜디오 교과를 6학기 동안 진행하여 체계적인 설계능력 함양
- - 1학년 과정에서 실내건축제도, 실내건축 CAID1 등 설계를 위한 기초 기술들을 교육하여 설계교육에 즉시 활용
- 컴퓨터 관련 첨단 기술에 대한 수요
- - 1학년 2학기부터 컴퓨터 과목을 학습하여 조기에 컴퓨터 응용 능력을 완성
- - 4개 교과목을 4학기에 걸쳐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실무에서 요구되는 컴퓨터 운용 능력을 완전 학습
- - 설계 교육 과정과 연계하여 활용성 증대
- 국가공인자격증에 대한 수요
- - 실내건축기사, 건축기사 등 전공자격증 검수 교과목 최대 반영
- - 정규교육과정의 이수만으로도 전공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 구성
- 현장실무능력의 현실적인 교육 수요
- - 일반구조, 실내건축 재료와 구법 등 실내건축 시공실무에 요구되는 교과목의 체계적 교육 구성
- - 국가공인 자격증과 연계한 교과목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