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신문 및 방송을 포함한 전자매체 및 융복합 뉴미디어를 학습 하는 학과입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과과정은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정치, 사회, 문화현상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이론과목과 사회문화적 가치와 아이디어를 영상표현으로 전환시키는 실무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미디어 산업 동향과 전망, 편성과 유통 전략 등에 관해 학습함으로써 영상시대를 이끌어가는 리더로써 자질을 배양시키고자 합니다.
- 세부 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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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영상’은 정보화 사회의 핵심 산업으로 부상하여 20세기부터 금세기에 걸쳐 급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새로운 시대를 여는 큰 원동력이 되어 왔다. 특히, 영화나 방송(TV), 비디오, CG, 현대 미술로서의 미디어 아트나 인터랙티브 아트 등 다방면에 걸쳐 ‘영상’은 현대 사회에 있어 중요한 표현 및 예술 장르를 형성하고 있다. ‘영상’ 영역에서의 테크놀로지와 아트의 대화 는 미래의 사회 환경을 지탱하는 반드시 필요한 키워드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영상 콘텐츠 제작 분야가 비약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본 학과에서도 방송․영상의 이론적 연구와 실천적 제작을 동시에 체득할 수 있는, 시대 요구에 맞는 인재를 육성하여 사회에 공헌 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 세부 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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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및 방송, 영상, 뉴미디어 분야 인재 양성 본 학과에서 실습으로 배우는 영역은 첨단 영상분야인 Full HD 영상제작 및 편집, 영상합성과 타이틀, 인트로 영상제작 등이다. 이런 다양한 영역에 걸친 영상제작의 기초로는 영상표현이론과 각 표현기법의 연구 등이 불가결하다. 강의 과목으로 배우는 이론과 실습 과목으로 배우는 기술을 융합하여 자신이 원하는 영상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유로운 발상이나 유연한 사고가 필요 하다. 실습과목과 강의과목의 통합에 의한 발견의 연속, 이것이 본 학과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 학과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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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부산광역시 청년발전소 프로그램 사업 선정 39억 유치 성공 및 사업단 5천만원 사업비 진행
- 2016년 동명대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산업계관점 평가 '최우수' 선정
- 2015년 인문사회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로 개편
- - 국고특성화 사업 liNC사업단, STAR사업, ACE사업 선정
- - 청년취업아카데미 영화영상디자인전문가양성과정 운영
- 2014년 부울경언론학회장동명대이화행교수 선출
- - 한국콘텐츠진흥원2014년도 국내대학 콘텐츠융합형교육프로그램 지원사업 선정
- - 화면해설사인력양성과정 운영
- 2013년 동명대방송영상학과 리프로덕션, 동명커뮤니케이션 MOU체결
- 2012년 디지털엔터테인먼트대학 방송영상학과로 개편
- 2010년 디지털엔터테인먼트대학 언론영상광고학부(신문방송학전공,미디어영상전공,광고홍보전공) 개편 학부 특성화 사업 2013-2015년 3년간
- 2008~2010 미디어 융합 전공 과정 지원 사업 선정
- - 정보통신연구진흥원(IITA) 주관 국책사업
- - 2008년 부터3년간 국고지원금 9억 수주
- - 게임공학과와 함께 통신방송연계교육과정을 운영
- 2007~2008 교내 특성화 지원학과로 선정
- 2004~2006교육인적자원부
사업 수행 - 영화영상전문인력양성사업 - 2004~2005 정보통신연구진흥원 <비IT 교과과정 개편 지원 사업 수행>
- 1996년 매스컴학과 신설
학과시설 | 세부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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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 | 소강의실(멀티), 중강의실(멀티), 대강의실(멀티) |
실습실 | HD영상제작실, 디지털콘텐츠제작실 |
장비실 | 카메라 장비 대여실, 녹음실 |
편의시설 | 학생회실, 인쇄실 |